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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극본을 창작하려면

작성자
인형극단 친구들
조회
1298
인형극본을 창작하려면

인형극본은 공연자들이 창작자의 의도를 쉽게 이해하고, 공연 연출에 따라 연기가 되도록 작성한다.
극본에는 공연연출(인형의 움직임, 동선, 등-퇴장 위치, 시선의 방향 등), 배경-효과음향, 조명, 소품연출, 무대배경막연출 등의 상황이 기재되도록 한다.
무대의 동선표기는 인형극배우의 입장에 맞는 좌,우 표기가 되도록 한다.

*작성예시

훙부와 놀부(20분)
작: 대한인형극회 2017
등장인물:
흥부(40대의 선한 얼굴에 누더기 한복의상)
놀부(50대의 심술맞은 얼굴에 화려한 한복의상)
....
소 품:
박씨(10cm, 철사부착), 박1(50cm 중간이 갈라진다) ......
배 경:
1막- 화려한 가와집 마당
2막- 쓰러져가는 초가집
3막-기와집과 초가집

줄거리: 놀부는 마을사람들에게 심술을 부리며, 못된 짓만 골라한다.......

1막 배경: 기와집 (무대뒤에 화려한 기와집과 마당에 있으며, 왼쪽에 출입구가 있다.

-음향: 해설배경음악
해 설: (목소리만) 어린이 가족 인형극 '흥부와 놀부' 옛날, 옛날 욕심많은 놀부와 마음 착한 흥부가 살고 있었답니다...... 자 이제 시작합니다. 박수- 박수-

-앞면 커텐 올라가며 조명 화이트 F.I
놀 부: (왼쪽에서 과장된 몸짓으로 등장하며) 에험~ 여봐라~ 마당쇠야. 마당쇠야? 아니 요놈 마당쇠가 어디를 간거야? (관객보며) 오호- 여기 우리 꼬맹이 친구들이 있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더 큰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우헤헤! 여러분 제가 누군지 알아요? 네? 누구라고요? 흥부? 에헤헤 이 몸은 그 못난 흥부가 아니고, 얼굴도 잘 생기고, 재산도 엄청많은 놀부랍니다. 어때요? 여러분 저 부럽죠? (관객-아니요) 잉? 아니 안부럽다고요? 힝-! 친구들이 잘 몰라서 그러는데 세상 사람들 모두가 날 얼마나 부러워 한다고요. 에헴

흥 부: (오른쪽에서 허리를 굽히고 등장하며) 아이고 형님. 그럼요. 그럼요. 사람들 모두 형님을 얼마나 좋아한다고요. 헤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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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형태로 자세한 지문 등을 기재하도록 한다.


아래는 인형극본을 작성시에 참고해야 할 방법들이다.


1. 인형극 극본

인형극의 극본은 인형극으로서의 특성을 살리고 또 인형극만이 갖는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해서 써야 한다.

인형은 사람처럼 동작을 할 수 없으나 극중에서 사람이 할 수 없는 동작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늘을 날고, 코, 귀가 움직이는 동작을 인형은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형이 갖는 특성을 모르면 극본을 쓸 수 없다.

인형극 극본은 대화 형식, 이야기 형식, 가극 형식, 아동극 형식 등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내용은 동화적인 것, 희극적인 것, 환상적인 것, 괴기적인 것, 풍자적인 것, 만화적인 것, 즉흥적인 것을 쓸 수 있다.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사실적인 것은 인형극 극본에 적합하지 않다.

인형극 극본 구성의 기술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되풀이의 재미

대사나 연기 동작을 두세 번 되풀이하는 것. 이것은 대개 한 동작과 대사를 강조하며 희극적 요소에 적합하다.

(2) 장면 변화와 시간 압축

"흥부 놀부"에서 제비가 박씨를 물어다 주어 심었더니 금방 싹이 나고 잎이 자라며 박이 무럭무럭 자라나 주렁주렁 매달리는 장면을 짧은 시간에 처리해 시간을 압축시키는 방법은 인형극만이 갖는 특징이다. 이때 배경까지 변화시키면 더욱 효과적이다.

(3) 등장 인물 이외의 주역

내용이 마법적이거나 환상적인 것을 나무나 잎, 꽃 등의 소품이 주역으로 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어린이가 화단에 꽃을 기를 때 심술 사나운 새가 뜯어먹는 이야기일 경우 인형이나 새가 주역이 아니고 꽃이 주역이 된다.

(4) 극단의 상징적 인형 등장

이 방법은 인형 극단의 인기 있는 인형을 등장시켜 인형극 내용을 설명하거나 극을 진행시키거나 할 때 적용된다. 예를 들어 외국의 "주피터와 펀치", "피에로" 등이다. 그 인형이 인형 극단의 상징으로 어떤 내용의 인형극을 해도 등장하면 관객과 친숙해 진다.

(5) 효과적인 풍자

무대극에서는 풍자를 많이 가미하면 보기에 따라서는 싫증이 나고 밉살스러울 때도 있다. 이런 점들이 인형극에서는 그 연기자가 인형이기 때문에 싫증이라든가 밉살스러운 것이 눈에 덜 띈다. 일반 연극은 풍자나 유머의 표현이 희박한데 비하여 인형극은 과장된 표현으로 풍자하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로써 오페라 가수가 노래할 때 그냥 입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목을 길게 뽑으며 가슴이 부풀어오르는 표현이나 인형이 담배를 피우는 동작들이 인형극에서는 강하게 전해진다.

(6) 초인적인 기교

등장 인물이 인형이기 때문에 인간이 할 수 없는 기교가 가능하다. 가령 한 마리의 개구리가 항아리 속에 들어가 열 마리가 되어 나온다든지 한 송이의 꽃이 수십 송이의 꽃으로 변하는 기교와 인형 머리가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 강아지가 뱀의 꼬리를 물어 잡아당기면 길어졌다가 다시 놓으면 원형으로 되는 것 등이다.

(7) 환상의 세계

공상적인 세계나 상상적인 세계를 인형극에서는 표현하기 쉽다. 또 소재도 많다. 예로 심청전에서 심청이 용궁에서 육지로 나오는 장면, 장끼와 까투리 이야기에서 인간 세계가 아닌 동물의 세계를 극화할 경우, 또는 외계인 이야기 등 인형극의 소재가 많다.

(8) 간결하고 리드미컬한 묘사

인형이 표현할 수 있는 표정은 입, 눈, 눈썹, 수염 등이며 피부로부터 나오는 표현은 어렵다. 그러므로 인형이 한 자리에서 긴 대사를 하는 것은 지루하다. 가능하면 간결하고 리드미컬한 대사와 비약된 표현이 좋다.

(9) 등장 인물의 표정

등장 인물(인형)들의 생김새와 의상이 서로 비슷한 것은 좋지 않다. 일반 연극은 같은 의상을 입어도 얼굴의 생김새나 걸음걸이, 음성 등이 달라서 차이가 나므로 분별이 가능하나 인형은 혼동하기 쉽다. 같은 옷을 입은 군인이나 포졸의 경우가 그렇다.

(10) 인형의 등·퇴장

인형의 등·퇴장에는 극본에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제약이 있다. 이것이 연출 상에도 관계가 있지만, 극본에서 불필요한 인형을 등장시키면 많은 인원이 그 한 장면을 위하여 동원되어야 하고, 줄 인형의 경우 서로 엇갈리기 때문에 자리바꿈을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다.